스핑크스 (Sphynx) 고양이는 고유한 특징을 지닌 고양이 종 중의 하나로, 그 특징적인 외모로 널리 알려져 있다. 다음은 내용은 스핑크스 고양이 주요 특징과 분양 전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겠다.
스핑크스 고양이 기원 및 외모
- 기 원 -
이름은 이집트 신화 속의 동명의 영웅인 스핑크스에서 따왔으며, 이집트 신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 캐너디언 스핑크스 고양이의 발생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애초에 털이 없는 고양이가 발견된 곳이 여러 군데 이기 때문이다. 기록을 보면 1902년 멕시코를 시점으로 여러 군데에서 털이 없는 고양이가 발견된 기록이 보이나, 공식적인 기록은 다음의 두 가지 설로 압축된다.
짧은 털을 가진 고양이들은 2차례 자연적 돌연변이를 일으켜 생겨났다. 첫 번째 돌연변이 발생은 미국 미네소타주 와디너의 어느 농장에서 떠돌이 고양이 제자벨이 털이 없는 암컷 새끼 고양이인 에피더미를 출산했을 때 일어났다.
그다음 해에는 제자벨은 털 없는 다른 고양이 암컷을 다시 출산했고 이 고양이에게는 더미스라는 이름이 붙여진다. 이 새끼 고양이들은 오리건주 티가트에 있는 Z.스타더스트 사육장의 짐 뮈스키 에게 보내져 사육된다. 오늘날 고양이 혈통서를 보면 에피더미스라는 이름이 기록된 스핑크스가 많은데 이로 미루어 볼 때 이 두 고양이가 스핑크스의 품종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사실이 짐작된다.
두 번째 돌연변이의 발견은 1966년에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토론토에서 엘리자베스라는 이름의 집 고양이가 털이 없는 새끼를 한 마리 낳으면서 시작된다. 이 새끼고양이는 푸룬 (말린 자두의 쭈글쭈글한 모양과 흡사해서 붙은 이름 )이라는 이름이 주어졌으며, 이를 우연히 발견한 전문 브리더에 의해 교배 육종되기 시작했다. 1978년에는 털이 없는 수컷 새끼 고양이 1마리와 암컷 새끼 고양이 2마리가 토론토 거리에서 구조되었으며, 오늘날 캐나다와 일부 유럽에서는 이를 스핑크스의 기원으로 보기도 한다.
위의 조사자료를 토대로 짐작해 보면 자연 발생지역 두 군데가 모두 북미 대륙인 것으로 미루어 캐너디언 스핑크스의 기원은 북미 대륙에서부터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 외 모 -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거의 털이 없는 피부이다. 무늬가 있고 없는 개체도 있으며, 무늬가 있을 경우 보통 단색의 무늬를 지니나 무늬 색이 삼색인 경우도 있다.
스핑크스는 중형의 고양이로서 세미포린 체형이다. 세미포린 형의 고양이는 다소 작지만 근육이 발달되고 운동신경이 좋아 보이는 체형으로서 아비시니안 고양이가 대표적이다.
움직임이 부드럽고 시원시원해서 고양이의 민첩함이 잘 드러나는 체형으로 비만이 아닌 한 보통은 2.5~5kg 정도의 체중을 가진 다스핑크스의 얼굴은 큰 귀 때문에 길이에 비해 폭이 넓어 보이는 편이다.
윤곽은 부드럽고 광대뼈가 튀어나와 있다. 주둥이는 강하고 둥글며 수염자리에 브레이크가 있으나, 수염이 없는 아이도 있다. 머리에 비해 엄청나게 커 보이는 귀는 위로 똑바로 솟아 있으며, 얼굴은 정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위가 넓은 역삼각형의 모양이다. 특히 이마에 주름이 잡혀있어 뭔가 걱정이 많은 듯한 특유의 노인네 같은 표정이 된다.
골격의 뼈가 가늘지만 연약하진 않으며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다주름진 피부는 고운 솜털로 덮여 있으며 주둥이, 귀 뒤와 꼬리에 짤막한 털이 약간씩 나 있기도 하다. 특히 머리와 몸통에 주름이 많고 피부 색소가 있는 데다가, 솜털이기 때문에 몸의 피부색이 아주 뚜렷하게 보인다. 널찍한 가슴과 배 부분은 오크통에 가까운 형태로 둥글고 볼록해 보이지만 비만으로 보일 정도는 아니며, 발가락이 길고 다른 품종에 비해 발바닥 살이 두텁다. 스핑크스 고양이를 보면 피부를 만져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는 사람이 많다.
스핑크스 고양이 성격, 가격
- 성 격 -
스핑크스 고양이는 온순하고 애교가 많은 성격으로 유명하다. 사람을 좋아하고 항상 곁에 붙어있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지능이 높고 장난기가 많아서 집사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긴다.
다른 고양이와 차별되는 스핑크스 고양이의 대표적인 성격이 사람과의 친화력이다. 고양이계의 골든 리트리버로 할 만큼 사람을 좋아하며 잘 따른다. 호기심이 많아 이곳저곳 기웃거리기를 잘하는 것은 물론, 사람의 손끝이나 몸 위 등에서 장난하면서 사람을 친구 삼아 놀이를 서슴치 않는다. 사람의 말귀를 알아듣는 능력이 좋아서 집사의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눈치 있게 움직이는 머리 좋은 고양이이다. 특히 아이들에게 특별히 위험하지 않은 편이라 반려묘로 키우기에는 매우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마리의 다른 고양이(다른 동물)와 같이 키워도 비교적 사이가 좋아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 가 격 -
스핑크스 고양이의 가격은 지역, 브리더, 혈통, 색상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스핑크스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 종보다 비싸다. 가격은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200만원이상 까지 다양할 수 있다. 다만, 가정 분양을 받는 경우에는 조금 더 저렴하게 입양할 수 있다.
스핑크스 고양이 분양 전 고려사항
스핑크스 고양이는 장점이 많은 고양이인 반면에 키우면서 신경 써야 할 일도 많다. 스핑크스 고양이를 분양받기 전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온도 관리.
첫째로 털이 없다 보니 외부 기온 변화에 민감하고, 때문에 감기에 취약하다. 때문에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고,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모든 피부가 노출되어 있다 보니 외부 자극, 예를 들어 다른 고양이와의 심한 장난 등에 따른 상처를 입기가 쉬워 이 점에도 유의하여야 하며, 그래서 스핑크스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은 대부분 고양이 전용의 옷을 입히기도 한다.
건강 검진.
둘째로 장 질환에 조금 민감한 편이다. 이 종을 어려서부터 키우는 사람은 자신의 스핑크스 고양이에게 맞는 사료를 찾아내어, 이를 통해 고양이를 건강하게 보살필 수 있도록 항상 유의하여야 하고, 고양이에게 해로운 음식이나 사람이 먹는 음식, 여타 다른 음식을 급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청결, 피부관리
셋째로 피부에서 분비되는 지방분의 기름을 흡수해 줄 털이 없다 보니 몸에 기름기가 많아 져서 쉽게 때가 끼는 경우가 많고, 귓속의 기름귀지, 손발톱 사이의 기름찌꺼기 등이 많이 생기므로 이를 처리해 주어야 한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전신 목욕과 귀, 손발톱 틈새 청소를 해 주는 것이 좋다.
모든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공통적으로 유의하여야 할 사항이지만, 특히 스핑크스 고양이는 거주 환경이 지저분하면 피부 노출이 원인이 되어 피부병이 생기기 쉬우므로 항상 환경을 깨끗이 하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
넷째로 스핑크스 고양이의 털이 없어서 알레르기 반응이 미치는 사람에게는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알레르기 반응이나 피부 문제에 대한 예비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
분양 후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매일 피부를 닦아주기
·피부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기
·추위에 주의하기
스핑크스 고양이 목욕 및 사료
- 목욕법 -
스핑크스 고양이는 털이 없기 때문에 다른 고양이들보다 목욕을 자주 시켜주어야 한다. 1~2주일에 정도 목욕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 목욕을 시킬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키는 것이 좋다.
- 고양이가 목욕을 싫어할 수 있으므로, 미리 고양이를 목욕시키는 것에 익숙해지게 해준다. 목욕을 시키기 전에 고양이를 쓰다듬어주고, 목욕통에 물을 담아놓고 고양이가 물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 고양이가 목욕통에 들어가면, 부드러운 샴푸를 사용하여 고양이의 피부를 씻어준다. 샴푸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사용한다.
- 샴푸를 씻어낼 때는 따뜻한 물로 부드럽게 헹구어준다.
- 목욕을 마치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행군 후 건조한다. 수건으로 고양이의 피부를 닦아주고 보습제를 바른다.
※ 민감한 피부를 고려하여 연약한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사료 -
스핑크스 고양이는 털이 없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할 수 있다. 따라서 피부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사료를 먹이는 것이 좋다. 또한, 육식동물이므로, 단백질이 풍부한 사료는 먹이는 것이 좋다.
- 피부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사료 -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 A, E 등
- 단백질이 풍부한 사료 - 고기, 생선 등
스핑크스 고양이를 키울 때는 사료의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여, 피부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의 활동 수준과 연령에 맞게 올바른 양을 유지해야 한다.
마무리
스핑크스 고양이는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키울 수 있으며, 털날림이 없어 피부를 자주 닦아주기만 하면 관리가 쉽습니다. 다만, 털이 없으므로 피부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목욕 후에는 피부에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추운 날씨에서는 보온이 필요하므로 따뜻한 환경(고양이 전용 옷))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밥솥 추천 리뷰 베스트 순위 5! (0) | 2023.11.03 |
---|---|
6006번 공항버스 시간표 노선도 - 잠실새내역, 삼성역, 압구정! (0) | 2023.11.02 |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 증상, 치료, 운동, 영양제! (0) | 2023.10.31 |
통신요금 환급금 조회 - 미환급금 온라인 신청! (0) | 2023.10.28 |
인천공항 6300번 버스 시간표 - 알아보기! (0) | 2023.10.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