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오피스

파워포인트 빠르게 정렬하기

by 안나가을애드센스 2023. 1. 6.
파워포인트에서 문서를 편집할 때 눈금 및 안내선 기능이나 스마트 기능을 사용하면 개체를 정렬시킬 수 있다. 하지만 개체가 많으면 작업이 번거로울 수밖에 없다. 이 경우,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정렬 기능을 사용하면 빠르게 여러 개체를 자동으로 정렬시킬 수 있다.

 

 

 

 

개체 맞춤, 배분 정렬 하기

 

보통 아래와 개체를 선택하고 홈 탭에서 우측의 정렬 아이콘을 눌러, 맞춤 클릭하여 정렬한다.

 

 

 

홈 탭 이외에 개체를 선택하면, 그림 서식 탭이 생성되는데, 우측은 그래프 아이콘을 선택하면 개체 맞춤이 가능하다. 다만, 이 두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정렬 기능을 빠르게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래와 같이 개체를 선택(1번)하고 그림 서식탭을 클릭(2번)하여 그래픽 아이콘(3번)에 마우스 커서를 나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를 선택한다.

 

 

 

 

아래와 같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되어 전문가들처럼 빠르고 효과적으로 개체 정렬을 할 수 있다.

 

 

 

 

파워포인트 설정에 따라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 리본 매뉴메뉴 위에 있을 수 있다. 아래 상태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사용해도 되지만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의 오른쪽에 있는 메뉴들이 제목 표시줄에 가려 접혀 있고, 특정 개체를 선택하면 서식 탭이 활성화되면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 접혀버린다. 무엇보다 작업 화면과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이의 거리가 멀어 불편하다. 이럴 경우 창 위쪽으로 마우스 커서를 옮겨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리본 메뉴 아래에 빠른 실행 도구 모음 표시를 선택하면 된다.

 

 

 

 

아래의 정렬 기능을 보면 두 개의 개체를 선택했을 때, 여섯 가지 맞춤 정렬이 생성된다.

 

 

 

 

 

 

 

 

 

 

개체를 두개 이상 선택했을 때 아래와 같이 여섯 가지 맞춤 정렬 이외에 두 가지의 배분 정렬이 활성화가 된다. 총 8개의 맞춤 버튼이나, 크게 어렵지 않다. 각 버튼의 모양이 의미하는 끝선의 위치를 잘 살펴보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맞춤 정렬 - 가로 또는 세로로 기준선을 두고 기준선에 맞게 모든 개체를 정렬하는 기능이다.
  • 배분 정렬 - 각 개체 사이의 간격을 가로 또는 세로로 동일하게 맞추는 기능으로 개체가 두 개이상 선택되어야 한다.

 

 

 

 

 

앞서 이야기 했던 것처럼 맞춤 정렬 기능은 총 여섯 가지이다. 3개는 세로, 나머지 3개는 가로를 기준선으로 갖는 정렬이다. 맞춤 정렬은 기준이 되는 끝선의 위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체를 놔두고 몇 번 눌러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위의 그림을 정렬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맞춤에서 위쪽 맞춤, 중간 맞춤, 아래쪽 맞춤을 선택한다.

 

 

 

 

아래와 같이 일 직선상의 맞춤이 이루어지면, 배분 정렬의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 선택하면 된다.

 

 

 

 

 

 

 

 

 

 

아래와 같이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 맞추어 준다. 다만, 양쪽의 개체를 기준으로 양쪽 개체안에서 맞춤이 이루어진다. 배분 정렬은 아래와 같이 이해하면 된다.

  •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 - 왼쪽과 오른쪽 끝에 있는 개체는 고정, 나머지 개체의 가로 간격이 조정된다.
  • 세로 간격을 동일하게 - 위쪽과 아래쪽 끝에 있는 개체는 고정, 나머지 개체의 세로 간격이 조정된다.

 

 

 

 

 

배분 정렬 기능은 가로든 세로든 선택한 양쪽 끝의 개체는 고정된 채로, 나머지 개체 사이의 간격만 똑같이 맞추는 기능이다.

 

 

 

댓글